PHP와 테스트 주도 개발 : PHP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

개요

PHP와 테스트 주도 개발을 하기 위해 PHP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PHPUnit은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로, 기존의 테스트 코드를 기반으로 새로운 코드 작성을 진행하면서 기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검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 방법과 기능 검증 시 유의점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PHP와 테스트 주도 개발 : PHP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
-코드꼬마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중점내용

1. PHPUnit의 개요

PHPUnit은 PHP의 테스트 주도 개발(Test Driven Development, TDD)을 위한 오픈 소스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PHP에 탑재되는 코드들을 테스트하고, 예상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PHPUnit의 주된 기능입니다. 또한 다른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2. 단위 테스트에 도움을 주는 기능

2. PHPUnit은 PHP에서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도구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단위 테스트의 실행 결과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PHPUnit은 테스트 결과를 표시하기 위해 간결하고 정확한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를 더 상세하게 출력해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다른 기능으로는 테스트 그룹을 생성하고 이를 한 단계씩 실행하는 것, 테스트 결과를 텍스트 형식 및 HTML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 테스트 결과를 시각화해주는 것 등이 있습니다.

 

3. PHPUnit의 설정 방법

PHPUnit은 PHP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기 위한 단위 테스트 도구로, Composer를 사용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PHPUn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HPUnit의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할 버전의 PHPUnit을 다운로드하고, 해당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이를 실행합니다.

2. phpunit.xml 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테스트할 코드들의 디렉토리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여 설정합니다.

3. 사용할 버전의 PHPUnit을 설치합니다.

4.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합니다.

5. 작성한 케이스를 실행합니다.

PHPUnit을 사용하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이를 실행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트 주도 개발을 위해 PHPUnit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테스트 코드 작성하기

PHPUnit을 이용하여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주로 PHPUnit의 기본 클래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PHPUnit_Framework_TestCase 클래스를 상속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PHPUnit은 assert 관련 메소드들을 제공합니다. 이는 반환값이나 변수 등에 대한 값을 비교하기 위한 메소드로 사용됩니다. 또한, 테스트 하고자 하는 메소드를 작성하고 PHPUnit의 메소드를 통해 그 결과가 예상한 결과와 동일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테스트 클래스는 하나의 객체 또는 클래스를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작성한 테스트 코드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단위 테스트의 결과 확인하기

PHPUnit은 테스트 도구로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성한 테스트는 phpunit 명령어를 이용해 실행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 결과는 테스트를 진행한 항목별로 총 테스트 갯수, 성공한 갯수, 실패한 갯수, 생략한 갯수가 표시됩니다. 또한 실패한 테스트를 개별적으로 보고해줄 수 있으며, 에러들과 함께 발생하는 각 테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까지 보여줍니다. 따라서, 작성한 테스트의 성공과 실패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실패한 경우 개별 테스트의 상세한 에러 메시지를 확인해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PHP와 테스트 주도 개발 : PHP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
2-코드꼬마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침말

테스트 주도 개발(TDD: Test Driven Development)은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가 기능 요구 사항에 대해 먼저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 놓고 개발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프레임워크가 필요합니다. 이런 테스트 프레임워크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PHPUnit 입니다.

PHPUnit을 이용하여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PHPUnit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테스트 대상이 되는 클래스(Class)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PHPUnit의 유닛 테스트 클래스인 PHPUnit_Framework_TestCase를 상속받습니다. 그 뒤에 테스트 메서드를 작성합니다. 그 메서드들은 테스트 대상이 되는 함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assert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나면 PHPUnit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Как ПРАВИЛЬНО писать PHP Unit Tests от ПРОФЕССИОНАЛА | Урок 20

Как ПРАВИЛЬНО писать PHP Unit Tests от ПРОФЕССИОНАЛА | Урок 20